동물질병체외진단기기 전문 제조업체인 '메디안디노스틱(대표 오진식)'은 자사의 '구제역 신속항원감별진단키트(제품명 VDRG® FMDV 3Diff/PAN Ag Rapid kit)'가 지난달 25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세계동물보건기구 정기총회(WOAH General Assembly 2023)에서 공식적으로 등록 승인되었다고 최근 밝혔습니다.
세계동물보건기구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거나 발생 시 막대한 경제적 사회적 파급을 미치는 동물의 주요 전염성 질병을 관리하는 국제기구로서 질병의 목록과 각 질병에 관한 기본 정보들을 제공하고 각 질병별 표준실험실 인준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질병을 검사하는 표준검사법과 함께 성능과 활용성이 입증된 상용화된 검사 제품들을 등재하여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세계동물보건기구 진단 매뉴얼에 등재 승인된 메디안디노스틱의 '구제역 신속항원감별키트'는 구제역 진단키트 제품으로는 세계 첫 승인 사례입니다. 현재까지 전 세계 구제역 진단키트 가운데 유일하게 성능의 우수성과 안정적인 품질을 인정한 것입니다.
'구제역 신속항원감별진단키트'는 구제역 바이러스의 모든 혈청형(Type O, A, Asia1, SAT1, SAT2, SAT3, C)을 검사하는 동시에 3종의 혈청형(O, A, Asia1)을 감별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지난 2018년 메디안디노스틱과 농림축산검역본부의 공동연구로 개발되었으며, 일선 방역현장에서 구제역 조기 진단 및 확산 차단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관련 기사).
최근 청주와 증평에서 4년여 만에 발생한 구제역에서도 이번 신속항원감별진단키트를 사용되어 농장 단계에서 구제역 O형을 미리 확인함으로써 선제적인 방역활동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메디안디노스틱 마케팅본부장 강보규 박사는 “구제역 신속항원감별진단키트 제품의 성능과 품질은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수준이며, 이번 세계동물보건기구 표준검사매뉴얼 등록이 승인된 것은 이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키트를 보다 많이 알리고 보급해 해 전 세계 구제역 청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돼지와사람 이득흔 기자(pigpeople100@gmail.com) http://www.pigpeople.net/news/article.html?no=13033